본문 바로가기

32 bit/GBA [롬X]

게임보이 어드밴스(GBA)


* 간략소개
 발매일  일본, 2001 년 3 월 21 일
 유럽, 2001 년 6 월 11 일
 미국, 2001 년 6 월 22 일
 중국, 2004 년 6 월 8 일
 발매사  닌텐도
 발매가  8,800 엔 (세금 별도)
 판매량  전세계 8,100만대[각주:1]
 관련 에뮬레이터  VBA (링크1) (링크2)
 VBA-M
 호환기종  (링크된 이미지 참조)
* 주의 : VBA-M은 공식다운로드시 DLL파일이 누락되어있습니다.

* 세부스펙
 CPU  RISC CPU(32비트, 16 MHz) & CISC CPU(8비트)
 메모리  WRAM 32KB
 VRAM 96KB
 WRAM 256KB
 해상도  240 * 160 픽셀
 색상  32,000 컬러
 액정  TFT 컬러 LCD
 40.8mm × 61.2mm
 사운드  스테레오 헤드폰
 모노 스피커
 미디어  카트리지



Item Description
CPU ARM7TDMI
Memory 외부 RAM 256KB
내부 RAM 64KB
I/O 레지스터
VRAM
팔레트 RAM
OAM
세이브용 RAM 64KB
Screen 240 x 160 dot
Color  32768 color
Graphics mode Mode 0~5 (0~2 mode : Tile Mode,  3~5 mode : Bitmap Mode)
Background Tile Mode
  16색 x 16팔레트 or 256색 x 1팔레트
  Background 최대 4개, BG 사이즈 : 128x128 ~ 1024x1024
  Tile character 정의 수 : 1BG 당 최대 1024까지
Bitmap Mode
  256색 x 1팔레트 or 32768 color 직접 사용.
  BG Double Buffer 또는1개만사용
  BG Size : 240 x 160
Sprite 최대 128개
사이즈 : 8x8 ~ 64x64
팔레트 : 16색 x 16팔레트 or 256색 x 1팔레트
1D Mapping or 2D Mapping
Sound GB호환 4-Channel Direct Sound 2-Channel
Effect Background 와 Sprite 확대, 축소(Scale), 회전(Rotate)
Window 2개, 모자이크 처리, 알파블랜드(투명), fade out,
Layer 순서지정(0~3), X/Y 대칭(flip)
Key 상, 하, 좌, 우, A, B, L, R, Start, Select<
Timer Timer(0~3) 4단계의 주기
DMA DMA(0~3) 4-Channel
Interrupt Vblank, Hblank, Vcount, Timer, DMA, Key, Communication, Cartrage
Communication 최대 4명, Multiboot
Bios Call 43개




* 참고자료
공식페이지: 게임보이 어드밴스 (/개요) (/스펙) (/주변기기) (/카드 리더기) (/라이센스 상품)
 
 <게임기 전쟁>. 유형오,이준혁 저. 진한도서

일본위키: GBA   http://ja.wikipedia.org/wiki/GBA
  1. http://www.nintendo.co.jp/corporate/release/2009/090311.html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