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6 bit/슈퍼패미컴

[매뉴얼] 46억년 이야기




출처: ???



'가이아'로부터 당신에게
 나의 이름은 '가이아'. 지금부터 46억년전 아버지인 태양의 셋째 딸로 태어났다. 그때 아 버지는 "10억년 후에 '생명'이라는 것을 많이 부여하면 그중 너에게  제일 좋은 파트너가 될 생물이 진화되겠지!"라고 말했다.
 아버지는 약육강식의 시련을 부여한다. 그리고 엄격한  자연의 규칙에 지지않는 생물이야말로 나의 파트너가 되는데 적당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10억년 후, 나는 생명을 부탁받고 30억년이 걸려 '붕어'라는 작은 생명체를 혼자 일어날 수 있는 상태까지 길러 주었다. 이때부터 아버지의 시련이 시작된다.
 "지지 말거라! 꼭 시련을 이겨내 진화 여행의 골인 지점인 '골드에덴'에 꼭 오너라!"  나는 아버지가 원하는대로 되길 빌면서  불안한 마음으로 여행을 떠나려고  한다. 한 마리 조그만 붕어를 전송하면서. 조그만 붕어, 그것은 바로 '당신'이다.

키 조작법
   <십자형>버튼 : 캐릭터의 이동, 커맨드 선택, 똑같은 방향으로  재빨리 두 번 눌러 대시 
     이동.
   버튼  : 몸을 부딪혀 공격 (대시할 때만 유효)
   버튼  : 점프 (새는 계속 누르고 있으면난다)
   버튼  : 먹이나 고기를 먹는다
   버튼  : 물어뜯는 공격. 먹이나 고기를 먹는다
   버튼  : 긴급 탈출 (클리어한 지역에 한해 도중에 탈출)
   <셀럭트>버튼 : 커맨드 윈도우 표시
   <스타트>버튼 : 게임의 일시중지

*진화 시스템 : 적을 물리치면 고기가 나오는데, 그것을 먹으면 진화 포인트(EVO.P)가 모인다. EVO.P가 모인 정도에 따라 8개 신체부위를 진화시킬 수 있다. EVO.P란 RPG의 경험치(EXP)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커맨드 소개
1. 진화
   턱  물어뜯는 힘에 영향
   뿔  뿔 공격력에 영향. 뿔은 3회 사용하면 부러진다.
   후두부 진화하는 즐거움을 준다.
   목  길게 하거나 짧게 한다.
   동체   몸공격, 방어력, 몸을 크게 하면 체력에 영향을 미친다. 파출류일  때 두 발 짐승으로 변해 점프력에 영향을 준다.
   손,발   몸공격, 이동스피드에 영향(어류에만 영향)
   등  체력, 몸공격, 이동 스피드, 점프에 영향
   꼬리   체력, 몸공격, 이동 스피드, 점프에 영향
   (종류에 따라 진화하지 않는 메뉴가 있다.)
   * 진화로 인해 생기는 운동능력의 변화, 진화 방법에 따라 운동 능력(점프, 스피드)에 변화가 생길 때가 있다.(예: 동체를 갑옷형으로 했을 때는 방어력은 증가하나 점프력, 이동스피드가 떨어진다.)
2. 능력 : 현재 상태와 능력의 변화를 알 수 있다.
3. 진화의 기록 : 주인공이 진화시킨,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등록할 수 있다. 단, 등록가능한파일은 50캐릭터뿐으로 이름을 붙여 등록한다.
4. 진화의 재현 : 평상시에는 표시되지 않는 커맨드로 녹색 크리스탈을 먹으면 표시된다. '진화의 기록'에 등록되어 있는 캐릭터는 어느 것이든 게임도중 1번만 재현할 수 있다.  그리고 재현할 때는 시간제한이 있다.

크리스탈
   적색 크리스탈 : 특수한 생물로 진화
   녹색 크리스탈 : 진화의 재현
   황색 크리스탈 : 진화의 충고
   청색 크리스탈 : EVO.P가 늘어남

지도화면
   세이브    : 게임 내용이 기록된다. 3개까지 가능
   세이브 지움  : 세이브된 것을 지운다.
   진화기록 보기   : '진화기록'에서 등록시킨 캐릭터 데이터를 본다.
   진화기록 지우기 : '진화기록'에 등록된 캐릭터를 지운다.

 

진화여행을 떠나자
 내 이름은 가이아. 이 별의 모든 생물을 지켜줌과  동시에 시간을 초월한 5억년 동안의 긴 진화여행을 떠난다. 하지만 이 여행은 강한 자만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경쟁의  세계. 
   아버지가 이 별의 모든 생명에게 가한 가혹한 시련길이다.
 "어떤 일이 있어도 지지말고 살아남아 주세요. 그리고 여행의 마지막 토지인 '에덴'에서 만나요. 벌써 당신의 몸은 30억년을 지나 '어류'레벨까지 진화되었습니다. 혼자 가는 여행이라서 불안하겠지만 언제든지 제가 지켜 드릴께요. 힘내세요!"


          제 1장 : 어류시대
         크라드와 스로로마 도라이도
          5억-4억5천만년 전

1.여행을 갈 바다 -> 2.인도하는 동굴 -> 3.유혹하는 동굴 -> 4.테로다스의 바다 -> 5.쥬쿠지스의 동굴 -> 6.게화라 스피스의  바다 -> 7.상이오 쥬버  오우가이의 동굴 -> 8.크라드 세라케의 동굴

 처음 시작할 때는 조그만 붕어로 시작한다.  차츰 진화 포인트(EVO.P)를 모아 강한 어류로 진화하자. 진화할 때는 턱을 먼저 진화하도록.
 상이오 쥬버 오우가이의 동굴에 가면 해초가 "우리 무리중  스트로마도로이드들이 산소라는 것으로 새로운 세계를 만들려고 합니다. 그런데  크라드 세라케라는 폭군이 방해를 해서 걱정이예요." 라고 말한다. 크라드 세라케의 동굴에는 상어와 비슷하게 생긴 어류가 있는데 특히 조심하자.

보스 - 크라드 세라케
   크라드 세라케는 상어를 닮은 어류로 입과 꼬리로 공격한다.  우리 쪽으로 돌진해 올 때 피하면 바위에 부딪혀 잠시 멈추는데 이때 공격하자.


         제 2장 : 양서류 시대
          숲과 곤충들
        3억 - 2억 2천만년 전

 2장부터는 스테이지도 늘어나고 진화시스템도 보다 다양해진다.  황색 크리스탈에서 시작되는 꼬리의 진화는 점프력과 체력에 영향을 준다는 충고를 받게 된다.

<전반전>
1.판게아의 해안 -> 2.아무것도 없는 땅 -> 3.판게아의 바다 -> 4.약한 이쿠치오스테가 -> 5.강한 이쿠치오스테가 -> 6.양서류가 지키는 땅 -> 7.이쿠치오스테가 장로의 땅

 서서히 진화하면서 진행하자. 아무것도 없는 땅에서  재현장치에 해당하는 녹색 크리스탈을 얻을 수 있다. 양서류가 지키는 땅에 가면 "외부인은 나가거라.  이곳부터는 식물을 보호하는 장로님의 땅이다." 라고 외치며 공격해온다.

보스 - 데부치 오스테가
 거대한 몸집으로 공격하거나 입에서 이상한 액체를  내뱉어 공격한다. 특히 점프공격에 당하면 큰 타격을 입으니 조심하자. 보스가 점프 공격을 한 뒤 내려올 때 점프공격을 하   면 된다.

<중반전>
8.프로토 파스마의 세력권 -> 9.거대한 벌의 세력권 -> 10.곤충이 지키는 땅  -> 11.여왕벌의 동굴

 전반전에 나오는 보스를 이기면 장로가 나타나 이상 진화된 곤충들이 닥치는대로  식물을 잡아먹어 양서류를 멸망시키려 하는 것 같다며 보스를 물리친 실력으로 곤충들을 물   리쳐 달라고 부탁한다. 우리보다 먼저 여왕벌을 물리치러 갔던 이쿠치오 스테가.  여왕벌   에게 침공격을 당해 죽어가면서 자신의 몸을 먹어달라는 이야기를 한다.

보스 - 여왕벌
 침공격이 위력적인 여왕벌. 한번 걸리면 연속공격을 당하므로 조심해서 공격하자.

<후반전>
12.선택의 땅 -> 13.모래를 먹는 곤충의 사막 -> 14.에디호 사울 -> 15.모스코프스 ->  16.시간의 출입구 사막

 전부 사막에서 싸움이 벌어진다. 모래속에서 갑자기 나와  공격하는 '모래를 먹는 곤충'은 무적이므로 주의하자.

보스 - 여왕벌
 조금전에 나온 여왕벌과는 비교가 안되는 강력한 벌. 침공격  뿐만 아니라 입으로 물어뜯는 공격도 하므로 조심하도록. 일반 진화로는 클리어하기 어려우므로 최강으로 진화해   서 싸움에 임하자.


         제 3장 : 공룡의 시대
           전멸의 길
           2억-6,500만년전

<전반전>
1.강력해진 육지의 입구 -> 2.원시 개구리의 늪 -> 3.양서류의 숲 ->  4.스테라고 사우르스의 세력권 -> 5.도로에돈도의 세력권 -> 6.데코돈도의  세력권 -> 7.브론도 사우르스의 세력권 -> 8.바리사우르스의 세력권 -> 9.스테고 사우르스의 세력권 -> 10.원시 개구리의 세력권

 강력해진 육지 입구에서 두발은 점프력에 영향을 미치고, 네발은 최강의 방어력으로 스피드의 점프력이 낮아진다는 충고를 듣게 된다. 스테고  사우르스의 세력권에 가면 자기 아이가 없어졌다며 걱정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공격력이 강하므로 가능한한 건드리지 않   는 것이 좋다. 원시 개구리 세력권에 들어가면 아기 개구리들이 아기 스테라고 사우르스   를 가지고 장난하고 있다. 그러다가 우리를 보고 놀라서 도망친다. 잠시후 엄마 개구리가 자신의 아기를 놀라게 했다고 공격해 온다.

보스 - 엄마 개구리
 등에서 아기 개구리를 발사하면서 가끔 점프공격을 한다. 싸우다가 에너지가 가끔 모자리면 아기 개구리를 죽여서 고기를 먹으면서 진행하도록 한다. 비교적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엄마 개구리를 물리친 뒤 스테라고 사우르스에게  가면 답례로 옛날에 한 마리구룡이 용기의 산 정상으로 가서 새로운 생물로 태어나는 기회를 부여받고 다른 생물로 진화됐   다는 전설을 들려준다. 그러면서 당신도 용기가 있으면 그곳에 가보라고 한다.
 
<후반전>
11.도리게라도푸스의 세력권 -> 12.프레시오 사우르스의 바다 -> 13.용기의 산  -> 14.가구레 포유류의 산 -> 15.안키로 사우르스의 세력권  -> 16.알로아 사우르스의 세력권 -> 17.티라노 사우르스의 세력권

 용기의 산 정상에 가면 책임은 못지겠지만 하늘에서 뛰어내려 보라고 한다. 뛰어내리면 중간에 새로 진화하는데, 이전에 진화했던 부위는 원상태로 돌아와서 약하다. 괜히  강한 적을 공격하지 말고 약한 적을 골라 EVO.P(진화 포인트)를 많이 모아 강하게 진화하자. 새로 변한 뒤 3장의 처음 부분인 강력해진 육지 입구로 가면 적색 크리스탈이 있어 특수 생물로 진화할 수 있다. 공격력, 체력 등  모든 것이 최고이므로 꼭 진화 기록에  수록하   자. 티라노 사우르스의 세력권에 가면 자신이 크리스탈의  힘으로 최고의 생물이 되었다   며 자신과 같이 활동하자는 제안을 하면 거절하자.
 조금 있으면 어디선가 큰일 났다며  아스테로이드의 암석이 떨어진다. 그때 문이 생겨 주인공은 탈출하지만 나머지 공룡들은 멸망하고 만다.


         제 4장 : 빙하의 시대
          새로운 여행
          6,500만년전-3,600만년전

<전반전>
1.얼음의 해안 -> 2.심판의 동굴 -> 3.데루다데 리지우무의 동굴 -> 4.눈산의 입구 -> 5.바라미스의 세력권 -> 6.시조새의 세력권 -> 7.살아남은 토지 -> 8.살아남은 토지 -> 9.바루기 데류무의 세력권 -> 10.북극 -> 11.맘모스의 세력권

 심판의 동굴에 가면 스테라고 사우르스가 나오는데,  오른쪽에 있는 스테라고 사우르스에게 가보라고 한다. 그에게 가면 가이아에게서 당신이 포유류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라   는 부탁을 받았다며 포유류가 될 자격이 있는지를 심판한다. 심판에 통과해 포유류로 진   화하고 여러 가지 부위를 강하게 만들자. 그 뒤 맘모스의 세력권에 가면 맘모스 3형제와 싸우게 된다.

보스 - 맘모스 3형제

 코에서 발사하는 것을 조심하면서 점프공격과 입공격으로 상대한다. 맘모스 3형제를 이기면 맘모스 킹이 나와 남성대륙에 신전 얼음 사다리가 있다고 알려준다.

<후반전>
12.? -> 13.바스만의 성 -> 14.하이에나의 세력권

 ?스테이지로 가면 어떤 새에 의해  하늘에 있는 바스만의 성으로  가게 된다. 바스만의 성은 고대시대에 맞지 않게 워프장치가 있는데 몇번 해보면 쉽게 보스가 있는 곳까지 갈 수 있다.

보스 - 바스만
 구슬같은 것을 이용해서 공격한다. 발사하기 전에  공격하면 구슬이 없어지므로 선제공격으로 이기자.

 하이에나의 세력권으로 가면 전에 있었던 얼음문이 바스만 성의 폭발로 없어져  들어갈수 있다. 특히 보스가 강력하므로 철저한 준비작업을 거친 뒤 보스와의 결전에 임하자.
 
보스 - '이에티'와 '이에티 부인'
 이에티를 물리치면 그의 부인이 나오는데, 남편보다 훨씬 강력한 공격력과 스피드를 가지고 있다. 쉽게 이기려면 다음에 설명한 적의 공격 패턴을 참고하기 바란다. 1.달려오면   서 손으로 공격(뒤로 점프해서 피함) 2.입에서 바람을 내뿜음(제자리 점프) 3.손공격(그냥 피하다가는 공격당하므로 바람을 피하고 바로 뒤로 점프하면 손으로 공격하려다가  멈춘   다. 그 사이에 공격하도록 한다.)


         제 5장 : 포유류 시대
            에덴으로
        2,600만년전-300만년전

<전반전>
1.최후 여행의 시기 -> 2.오오츠노지카 세력권 -> 3.육식고기의 세력권 -> 4.랏코의 세력권 -> 5.와니의 세력권 -> 6.그리스리 세력권 ->  7.가쿠레스테고의 숲 -> 8.에오피포스의 세력권 -> 9.샤벨 타이거의 세력권 -> 10.콘돌의 세력권  -> 11.원인의 동굴 -> 12.디어토리마의 세력권 -> 13.최후의 바다

 원인의 동굴에 가면 사람과 비슷하게 생긴 원인이 나와 돌을 던지며 공격한다. 동굴 내부에는 통나무 엘리베이터가 있어 원하는 방향으로 키를  누르면 된다. 미로로 이루어져 약간 힘들지만 돌아다니다 보면 크리스탈을 구할 수 있다. 맨 끝에는 보스 '이에티'가 자   신의 선조가 4장에서 죽었던 이에티 부부라며 복수하겠다고 덤빈다.
 
보스 - 이에티
 권투 선수처럼 잽과 어퍼컷을 구사하는 이에티. 잽은 연타로 맞으므로 선제공격을 하자.

 최후의 바다로 가면 가이아가 평화를 사랑하는 고래족이 크리스탈에 의해 난폭해진  라공족에게 공격당하고 있다며 도와달라고 요청한다.

보스 - 라콩킹
 처음 광선총에 맞아 사방이 어두워졌을 때는 공격하기 힘드니까 진화재현이 가능하면 3장에서 얻은 특수생물을 사용하라.

 라콩킹을 물리치면 고래족의 임금이 나와 고맙다는 표시로 옆의 섬에 있던 구름을 없애준다.

<후반전>
14.여왕벌의 세력권 -> 15.티라노 사우르스의 세력권 -> 16.에덴의 동굴 -> 17.최종보스

 이곳에서부터는 자기를 크리스탈의 힘으로 진화시켜준  북쪽산 생물을 위해 길을  만든다. 전부 물리치고 에덴의 동굴로 가면 문지기 크로마뇽인과 싸운다.

보스 - 크로마뇽인
 방망이로 공격하는데, 한 대 맞으면 엄청난 손실이 있으니 주의하자. 구석에 몰은 뒤 연속공격으로 물리치자.

 에덴 동굴 내부에는 우주인처럼 생긴 구룡들이 크리스탈로 공격한다. 동굴 끝으로 가면 크리스탈을 봉인할 항아리가 깨졌다며 야단들이다. 깨진 항아리의 빛으로 가서 최종보스를 만나자.

보스 - 보루보쿠스
 자신이 가이아의 파트너가 되겠다고 생각하는 보스. 몸 속에 8개 크리스탈을 갖고 있다
   가 입을 공격하면 크리스탈을 하나씩 발사해 보스로 변하게 만든다. 지금까지 나온 보스와 공력법이 비슷하다. 싸우다가 중간에 에너지가 없는  경우는 동체부분을 진화시켜 에너지를 꽉 채우고 싸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