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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bit/DOS

[매뉴얼] 마이트 앤 매직 3




출처: ???



-------  Might And Magic III



* 시작하기 전에 우선 이 글을 타이핑한 사람은 김태오란 사람이고,
  내용은 마이컴 1992.03 에서 발췌한걸 기본으로 한다는걸 밝혀둡니다.


1. 게임의 배경

--   테라의 전설   --
이 세상이 생겨나기 이전, 이곳에는 다만 허공만이 있었다.
4요소(불,물,공기,얼음)의 왕들은 이 허공을 차지하기 위해 끝없는 전쟁을
시작했다.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생명체들이 생겨났고 또한 지능이 있는
생명체인 요정,도깨비,난장이,반괴물,인간 등도 생겨났다.
이 생명체들이 자신들의 구역을 점령하고 있는 것을 본 4명의 왕은 이들을
몰아내기 위해 공격을 했다. 하지만 기나 긴 전쟁으로 왕들의 힘이 약해져
별 다른 타격을 주지 못했다. 결국 4명의 왕들은 잠시 휴전을 하고 서로
협력해 모래와 바람, 물, 불로 공격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왕들의 공격으로 인한 생명체들의 절규는 또 다른 힘을 불러
일으켰다. 5개의 힘인 코스모니엄(Cosmonium), 에소테리카(Esoterica),
가이암(Gaiam), 벨럼(Bellum), 러케인(Lurkane)이 바로 그것이다. 전설에
의하면 이들은 4명의 왕들이 전쟁을 할때 참가하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그들이 모든 생명체를 말살시키려 한다는 것을 알고는 그것을 막기
위해 10명의 용사들을 선택, 그들의 비밀을 알려주고 4명의 왕에 대항할
만한 힘을 나눠주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각각 2명씩의 용사들에게 자신의
힘의 비밀을 가르쳐주었다. 그들은 마법사, 궁수, 성직자, 무사, 승려,
특공대, 기사, 미개인, 도둑, 닌자가 되었다.
10명의 용사들은 마침낸 4명의 왕을 허공의 네 귀퉁이에 가둬 버렸다. 싸움이
끝난 후 5개의 힘은 4명의 왕이 싸우던 공간을 고대인의 문으로부터 테라의
문까지 이동을 시켰다. 그 동안 10명의 용사들은 마을을 만들어 그들의 기술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2. 인물 만들기

게임은 파운틴 헤드 마을을 여관 앞에서 시작된다. 이 게임에는 처음부터
만들어져 있는 파티가 있다. 만약 이 파티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자신만의
파티를 구성해 보고 싶으면 여관으로 들어가서 만들면 된다.
(필자 주: 구성원중에 승려나 특공대(떠돌이)는 필수적으로 만드시는게
          좋을겁니다..... Walk On Water 라는 한가지 마법때문에..  
          아참, 마법사와 도둑또는 닌자도 필수입니다.             )
여관에 들어가서 Y라고 대답을 하면 현재 여관에 묵고 있는 사람들이
나타난다.

* DEL : 필요없는 인물을 지운다.
* REM : 현재 대원인 인물을 파티에서 빼낸다.
* CREATE : 인물을 만든다

- 인물을 만들땐 얼굴모양과 종족, 성별, 직업, 행동양식(성향)을 정한다.
  컴퓨터가 임의로 만들어낸 수로 인물의 특성치가 결정되는데, 이 수치에
  따라 선택할수 있는 직업이 정해진다.
  ROL 을 선택해 바꿀수 있으며 또한 특성치의 교환도 가능하다.
 (필자 주 : 이곳에서 ROL 키는 필수라고 말하고 싶다.
            왜냐면 이곳 MM3 에선 랜덤하게 나오는 능력의 차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운만 좋으면 정말로 좋은 능력의 인물로
            시작할수 있다. 랜덤한 능력의 상한치는 21, 하한치는 3 정도로
            알고있다. 또한 능력치끼리의 교환도 필수라고 하고싶다.
            인물만드는 요령은 각자 터득하세요..^^;            )

- 인물의 직업 :

+ 기사(Knight) : 전투에 능하며 모든 무기와 방어구를 쓸수 있다.

+ 무사(Paladin): 기사와 마찬가지로 모든 무기와 방어구를 쓸수 있고
                 여느 RPG 와 마찬가지로 성직자용 마법을 쓸수있다.

+ 궁수(Archer) : 갑옷은 Chain Mail까지 입을수 있으며, 직업의 특성상
                 방패는 들수 없다. 마법사의 마법을 어느정도 쓸수있다.

+ 성직자(Cleric): 갑옷은 Split Mail 까지 입을수 있다. 강한 치료용 마법과
                  공격 보조용 마법을 쓸수 있다. 마법사계열중에선 전투에도
                  능한편.

+ 마법사(Sorcerer): 보통 RPG 에선 마법사 하면 Wizard 나 Mage 정도로 하지만,
                    MM3 에선 Sorcerer 이라고 한다. 주술사라...
                    갑옷은 Padded Armor 밖에 입지 못하고 방패도 들지 못하지만
                    강한 공격용 마법을 사용할수 있다.

+ 도둑(Rogue) : 도둑은 모험을 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인물이다.
                상자나 문을 여는 데 명수이고 레벨이 높을수록 그 기술도
                높아질것이다. 다만 전투엔 그리 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 닌자(Ninja) : 도둑보다 전투력이 높지만 훔치는 기술은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무기의 사용제한이 의외로 크게 느껴지지만 쓸만한 닌자 전용
                무기도 있다.

+ 미개인(Barbarian): 미개인이라고 말하긴 좀 뭣하지만 여튼 바바리안이다.
                     강한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에도 능하다. 비록 갑옷은
                     Scale Armor 까지밖에 못 입지만 최고의 전투력과 체력으로
                     그 단점을 보완한다.

+ 승려(Druid) : 퇴마록에서도 나오는 사람들. (악역으로..--;)
                자연의 흐름에 통달한 인물이다. 그의 마법은 성직자의 마법과
                마법사의 마법을 합쳐놓은듯 하지만, 승려 전용마법도 있다.

+ 특공대(Ranger): 마이컴에 특공대라고 해서 일단 봐주지만..
                  정확한 명칭은 특공대가 아니라 떠돌이라고 해야 옳다.
                  승려의 마법을 사용할수 있는 전투 대원이다. 갑옷은
                  Splint Mail 까지 입을수 있으며 방패도 들수 있다.

(필자 주 : 기사는 <힘>과 인내력이 뛰어나야 하고 지력과 인간성은 필요없다.
           바바리안역시 힘과 <인내력>이 뛰어나야 한다. 지력 인간성은 X
           무사는 힘과 <인간성>이 뛰어나야 하고 지력은 필요없다.
           승려는 <인간성>이 뛰어나야 하고 역시 지력은 필요없다.
           궁수는 지력과 <정확도>가 뛰어나야 하고 인간성은 필요없다.
           마법사는 <지력>이 뛰어나야 하고 역시 인간성은 필요없다.
           도둑은 약간의 민첩성과 정확도와 <운>이 뛰어나야 하고 인간성은 X
           닌자역시 도둑과 비슷한 형태이다.
           승려와 떠돌이는 모든 능력이 좋아야한다. 물론, 그중 중요한것은
           <지력>과 <인간성>이다.                                         )

(필자 주2: 보통 기사나 바바리안은 반괴물, 도둑이나 닌자는 인간, 성직자나
           무사는 놈(Gnome), 승려나 떠돌이는 난장이, 궁수나 마법사는
           요정이 직업으로 선택하는게 일반적이라는데.. 다르게 해도
           크게 상관은 없다. 다만 도둑은 놈(Gnome)이 하는게 월등히 좋다.
           닌자도 마찬가지지만.. 놈이 닌자하면 어색해서..^^;            )

- 인물의 행동양식

인물이 세상을 어떤 방식으로 살아나가는 가를 결정하는것으로,
선(Good), 중립(Neutral), 악(Evil)이 있다. 별로 중요하진 않지만,
보통 모든 성향을 둘씩 만들어두는게 좋다. (이유 궁금하시면 게시판에질문을..^^;)


인물에 관한 내용을 다 정했으면 CREATE 를 선택하고 이름을 부여한다.
대원은 최대 8명까지 둘수 있지만, 진정한 동료는 6명이 끝이다.


3. 게임 화면 정리


- 박쥐 : 박쥐는 위험을 알려주는 경고등같은 것이다.
         대원중에 Danger Sense 라는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어야만 동작한다.

- 가고일 : 마법사의 마법중 공중부양(Levitate)마법을 쓰면 가고일이 날개를
           펄럭거린다.

- 그렘린 : 비밀벽을 발견했을때 이 그렘린이 손을 흔들것이다.
           물론 공짜로는 안된다. Spot Secret Door 이라는 기술이 필요하다.
           비밀벽을 통과할때는 'B' 명령으로 벽을 부수거나,
           마법사의 기화(Etherealize)마법을 쓰면 된다.

- 보석 : 이 보석을 누르면 콘트럴 패널이 나온다. TAB 키로 동작시킬수 있다.

  E : 효과음 On/Off
  M : 음악   On/Off
  D : 메시지의 속도를 조절한다
  L : 게임을 로드한다
  S : 게임을 저장한다
  Q : 도스로 빠진다
  W : 특수한 명령으로 어느상태에 어떤곳에있던지 Mr.Wizard 의 도움으로
      파운틴헤드 여관앞으로 온다. 단, 1레벨이 아니라면.. 경험치가
      상당히 많이 깎이므로 될수있는한 쓰지 말아야 한다. (레벨 하나 떨어질정도)

  만약 Direction Sence 라는 기술이 있다면 보석에 방향이 표시될것이다.

- 명령

* 전투시 명령

+ F : Fight, 현재 싸움 명령으로 되어있는 행동을 취한다.
      잘만 쓰면 유용한 명령으로 처음 할땐 아마 쓸일이 없을것이다.
      기본 명령은 Attack.
+ A : Attack, 물리적인 공격을 한다.
+ C : Cast, 마법을 쓴다. 'C'를 누르면 오른쪽 화면에 메뉴가 뜨는데,
      그곳에서 정확한 마법의 종류를 고르고 사용할수 있다. 물론,
      마지막으로 쓴 마법이 기억되므로 귀찮음을 덜어준다.
+ U : Use, 물품을 쓴다. 이 경우엔, 마법물품을 쓰는경우가 되는데..
      마법물품은 장착을 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니까 손에 들고있거나,
      무기나 방어구로 착용하고 있거나.. 해야한다는 것이다.
      초반엔 쓸일이 없으며, 자주 쓰이는 명령은 아니다.
+ R : Run, 도망간다. 일단 도망간 대원은 그 전투가 끝날때까진 돌아오지 않으며,
      모든 대원이 도망가게 되면 안전한 장소에서 모두 합류한체로 시작한다.
      거의 쓰이지 않는 명령어다....
+ I : Game Information, 현재 날짜와 시간 하고있는 게임의 이름, 작동되고있는
      마법의 종류등을 가르쳐 준다. (흐.. 뭔소린지 모르겠죠 ? 해보면 압니다)
      참고로 MM3 에서의 날짜개념은 하루는 우리와 같고, 일주일은 10일
      1년은 100 일이다.
+ B : Block, 막는다. 정말 할일없는 경우가 아니면 쓸일이 없는 명령..^^;
+ O : Option, 현재의 싸움 명령을 바꾼다. 싸움 명령에는 Attack, Cast,
      Run,Block 등이 있는데.. 이중 Cast 를 편리하게 사용할때만 이 명령의
      가치가 있다.
+ Q : Quick Reference, 대원들의 상태를 간략하게 보여준다.

* 비전투시 명령

+ S : Shoot, 활을 쏘는것으로 활을 갖고있는 대원이 있어야 하고,
      멀리서 다가오는 적에게 미리 타격을 입힐때 사용한다.
+ C : Caste, 마법을 쓴다. 전투시와 같다.
+ R : Rest, 휴식을 취한다. 음식이 있어야만 효과를 볼수 있으며,
      아무곳에서 무턱대고 잠을 자다간 맞아죽기 쉽상이다. 적들은
      자는 적을 공격하길 좋아한다.....
+ B : Bash, 얇은 벽이나 문을 부순다. 맨 앞에있는 두명의 대원이 힘을쓰며
      충분한 힘이 있어야 한다. 힘을 쓴 대원은 데미지를 입는다.
      (그래서 힘 센 아이는 맨 앞에다가 두죠..^^;)
+ D : Dismiss, 대원을 해고한다. 해고된 대원은 가까운 여관으로 돌아간다.
      용병을 해고할때 빼곤.... 거의 안쓰는 명령.
+ V : View Quest, 현재 지역에 코락이 남긴 쪽지를 본다.
      해야할 임무를 가르쳐주므로 상당히 유용한 명령이다.
+ M : Auto Mapping, 현재까지 지나온 길을 그려낸 지도를 보여준다.
      물론, 대원중에 한명이 Cartography 라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상당히 유용한 명령.
+ I,Q : 전투시와 같다.

(필자 주: 이 게임엔 Boss Screen 을 지원하는데.. F10 이 그 기능을 담당한다.
          후후.. 난 쓸일이 없는데..^^;                                    )

- 게임화면

전투나 모험등을 볼수있다. 게임화면 네 귀퉁이에 있는 빨간 보석은
현재 어떤 요소에 대한 방어 마법이 행해지고 있는가를 알려준다. (초록색으로 바뀜)
성직자나 승려의 Protect from Elemental 을 쓰면 변한다.

- 인물상태

인물상태는 인뮬 사진과 생명 보석으로 알려준다. 생명 보석은 색에따라
네가지 상태를 나타내 준다. 회색일때는 최대치 이상이고, 초록색일때는
최대치, 빨간색일때는 최대치의 25% 이하, 파란색일때는 0 또는 그 이하이다.
이 색의 구분은 생명뿐 아니라 모든 수치에 적용된다.
(허큘에서도 색깔구별이 가능하더군요..^^;)

F1 - F8 키를 치면 인물 상태 화면으로 넘어갈수 있다. 인물 상태 화면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볼수 있고 해당 항목에 노란 상자를 위치시키고
엔터를 치면 더 상세한 내용을 볼수있다.

* 힘(Might): 물리적인 힘을 나타낸다. 힘은 곧 공격력.. 당연한 사실이다.
* 지능(Intellect): 마법사, 궁수, 승려, 떠돌이가 얻는 마법점수에 관련된
                   능력이다.
* 인격(Personality): 성직자, 무사, 승려, 떠돌이가 얻는 마법점수에 관련된
                     능력이다.
* 지구력(Endurance): 등급당 얻어지는 체력에 관한 수치이다. 마법사도 이 수치만
                     높으면 바바리안보다 강력한 체력을 가질수 있다..
                     (흐.. 울티마6 암호다..^^;)
* 속도(Speed) : 전투중 누가 공격을 빨리 하는가에 관계되는 수치로 방어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수치가 낮으면 엔딩볼생각은 안하는게..
                좋을것이다....
* 정확도(Accuracy) : 물리적인 공격의 정확도를 나타낸다.
                     (마법적인 공격의 정확도에도 관련이 있는듯 싶은데..)
* 행운(Luck) : 언제 어디서 어떠한 능력을 발휘할지 알수는 없지만,
               이 수치가 높은 인물을 살아날 확률이 높다. 흐.. 하지만,
               과신하진 말것. 그래도 이 수치가 높으면 확실히 전투하기가
               수월했다. (경험해봤음..^^;)

이들 수치중에 하나라도 0이되면 잠자는 도중 죽게된다.

* 나이(Age) : 인물의 나이로 나이를 먹음에 따라 특성치가 변하게 된다.

* 등급(Level) : 인물의 상대적인 위력을 나타낸다. 등급이 높아지면,
                Attack/Round 가 높아지므로 (연타가 가능하다는 소리)
                전투가 한결 쉬워진다. (연타의 최강자는 바바리안)
* 방어수준(Armor Class) : 인물의 방어력을 나타낸다.
                          정통 RPG 방식의 방어력을 나타내는것이 아니므로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것이다. (사용자 편의..^^;)
* Hit Points : 체력을 나타낸다. 0 이하로 떨어지면 의식불명,
               -100% 이상이면 사망이다. (무덤..) 대원 전체가 사망 또는
               의식불명이 되면 게임이 끝난다....
* Spell Points : 마법을 쓸수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잠을 자야만 회복이 가능.
                 (어떤 오두막에 들어가서 뭘 만져도 회복이 가능하다)
* Resistance : 요소(불,전기,산,얼음)에 견딜수 있는 저항력을 나타낸다.
               종족마다 틀리며, 전체적으로 ELF 가 가장 저항력이 낮다.
* Skills : 인물이 갖고있는 기술을 보여준다. 모두 18가지가 있다.
* Awards : 인물이 달성한 업적을 나타낸다. 모두 24가지이지만,
           게임의 버그로 1가지는 달성을 할수가 없다.
           (미국엔 버그패치판이 있는데..--;)
* Experience : 인물의 경험치  (나중에 장난이 아니게 많아진다..)
* Gold : 돈. 현재 가지고 있는 돈과 은행에 있는 돈을 나타낸다.
* Gem  : 보석, 마법을 쓸때 필요. 역시 돈과 마찬가지다.
* Food : 음식. 현재 가지고 있는 음식량이다.
* Condition : 현재 그 인물의 상태. Good 을 유지하도록 하자.

여기서 'I' 를 누르면 물품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E' 는 대원간의 자리이동.
사용되는 키는 화면에 표시되는 문자의 앞글자인 경우가 많으므로 이제부턴 생략..


4. 어떻게 게임을 할 것인가

우선은 파운틴 헤드에 있는 문제부터 처리한다.
파운틴 헤드에 있는 여러가지 상점들을 잘 이용해야 한다.
여관은 잠을자고 게임을 저장(자동저장)할수 있는곳이다.
일단 들어가면 고용되길 기다리는 대원이 있을수도 있는데,
필요하면 돈을주고 고용한다. 돈은 매일 받는다.
무기상은 무기의 구/매 와 수리를 할수있고 감정도 받을수 있다.
이 물품식별은 정말 중요한 기능중 하나이다.
술집은 음식을 사고 정보를 들을수 있는 곳으로 술한잔 마시고 팁을주면
가르쳐준다. 그냥 R 을해도 정보를 얻을수 있다.  (술취하지 않도록 조심..^^;)
훈련소는 레벨을 올려주는곳이다. 경험치가 충분하면 이곳에서 훈련을 하자.
마법조합은 마법을 살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 들어가려면 우선 각 조합의
회원이 되어야 한다. 보통은 길거리에서 회원증을 돈을주고 판다.
사원은 인물 상태를 고치거나 저주를 풀수 있는곳이다. 이곳에선 나이에관한
저주 이외에 모든문제를 해결할수 있다. 헌금을 많이하면 좋은일이 생긴다.
(근데, 사원에서 무슨일을 하고 나오면 시간이 많이 지나간다)
은행은 파운틴 헤드에만 있다. 일하지 않고 돈을 늘릴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맞긴 돈은 1주일당 0.01의 이자가 붙는다.
나중이 되면 더이상 돈을 모을수 없는 경우가 생기므로, 돈은 꼭꼭 저금해서 불리자.


5. 몇가지 팁들

순간이동 장치에 쓰이는 단어들
HOME, SEADOG, FREEMAN, DOOMED, REDHOT, EARTH, FIRE, AIR, WATER

동굴벽에 쓰여있는 힌트들을 잘 읽어본다.

이 게임은 수수께끼가 아주 많이 나오는데, 자신이 있다면 직접 풀어보던지
(조금 골치아프지만 정말 재밌는일이다.. 이 게임의 수수께끼를 푸는일은..)
아니면 피라미드에서 컨닝을하라.

피라미드로 들어가는 열쇠는(피라미드 키 카드) 블러드레인성 북족에 있는
작은 섬(?)에서 구할수 있는데 힘의 등급이 FANTASTIC 이상인 사람만이
유리를 깨고 카드를 갖을수있다.

마법사용 마법인 Wizard Eye 를 활용한다. 정말 유용한 마법이다.
이 마법으로 숨겨진곳도 찾아낼수 있다.
그런 숨겨진곳은 TELEPORT 마법으로 가야한다.
얇은 벽이라면 부수면 되고..

아라크노이드 동굴에선(Arachnoid Cavern) 일단 수수께끼를 풀고,
다시 힘의 군주(Lord Might)에게 가서 5000 개의 보석을 주면 (으.. 무지많음)
동굴 안의 수정이 다시 플레이어에게 축복을 내릴것이다.
(설명하자면 동굴 안의 수정들로 여러 능력들을 또 올릴수 있다는것이다)
이것은 여러번 쓸수 있으므로 잘 활용하자.
(하지만 초반엔 권하지 않는다. 보석이 너무 많이들어가기 때문)

몇몇 언데드 몬스터들은(Phantom,Ghost 따위) 인물의 나이를 비정상적으로
늙게 만들수 있다. (한번 걸릴때마다 5살씩 증가) 나이를 제대로 돌릴려면,
윌더바 마을 동쪽에 있는 (잘못나왔군요 베이워치인데..) 영원한 젊음의
샘물을 마셔야 한다. 하지만 지금 이섬은 가라앉고 없다.
근처의 피라미드로 들어가서 북서쪽으로 진행하다보면 구석에 석상이 있는데
Youth 라고 대답해주면 섬이 올라온다.

괴물들은 특정한 요소에 강하거나 약하다.
한 예로 Fire Stalker 는 불에대한 공격에는 끄떡도 없고 물리적인 공격에도
아무런 피해를 입지않는 반면, 얼음에는 상당히 약하다.
이러한 점을 잘 이용한다. 보통 언데드 몬스터계열은 불에 약하다.

마법사의 마법인 표식(Lloyd's Beacon) 은 매우 쓸모있다.
대항하기 힘든 적이 나오거든 이 마법으로 기억해둔후에 레벨이나 힘 등을
올려주는 샘물을 마신후 돌아가서 처리한다. 보통 이러한 물들은
하루밖에 효력이 없으므로 이방법을 이용하면 게임을 쉽게 풀어나갈수 있을것이다.

모든 아이템들은 [접두사1] [접두사2] 아이템 [접미사] 로 이루어져있다.
괄호 안의 것들은 어느것이 생략될지 모르는 것들인데.. 이 게임의 아이템들이
많은 이유도 이같은 접두사나 접미사가 많기 때문이다.
접두사 1은 정령(불,얼음,전기,산)에 대한 저항력과 공격력이 깃들어있다는뜻이고
접두사 2는 해당 아이템의 재질을 뜻한다. 철인지 금인지 나무인지..
접미사는 of ???? 하는식으로 간단하게 붙는데 마법물품을 뜻한다.
무기상점에서 인식을 자주해서 어느것이 어떤능력을 보이는지 또 어느정도의
위력이 있는지 알아둔다.

* 방어구정리

아이템들중에 가장 간단한게 방어구들이다. 그래서 이부분만 일단 정리한다.
초보자에게는 도움이 될것이다.  (더 필요하시면 나중에 따로 더 만들죠..)
┌──────┬────┬─────────────┐
│  이름      │ 방어력 │쓸수있는 직업             │
├──────┴────┼─────────────┤
│Armor        : +2     │All                       │
│Padded Armor : +2     │All                       │
│Leather Armor: +3     │Kn,Pa,Ar,Cl,Ro,Ni,Ba,Dr,Ra│
│Scale Armor  : +4     │Kn,Pa,Ar,Cl,Ro,Ni,Ba,Ra   │
│Ring Mail    : +5     │Kn,Pa,Ar,Cl,Ro,Ni,Ra      │
│Chain Mail   : +6     │Kn,Pa,Ar,Cl,Ro,Ra         │
│Splint Mail  : +7     │Kn,Pa,Cl,Ra               │
│Plate Mail   : +8     │Kn,Pa                     │
│Plate Armor  : +10    │Kn,Pa                     │
│Shield       : +4     │Kn,Pa,Cl,Ro,Ba,Ra         │
│Helm         : +2     │All                       │
│Gauntlets    : +1     │All                       │
│Cape         : +1     │All                       │
│Cloak        : +1     │All                       │
│Robes        : +1     │All                       │
│Boots        : +1     │All                       │
└───────────┴─────────────┘

* 마법 요약

일단 설명이 필요하고 쓸만한 마법들만 간단하게 요약한다.

마법사, 궁수의 마법

- Create Rope : 로프를 만든다. 지하로 내려갈때 로프가 없는경우,
                지하로 내려가는 구멍 위에서 사용한다. 왕복 1회용.
- Jump        : 볼터스의 손이 플레이어를 다음칸으로 이동시킨다.
                함정등을 지나가기위해 쓰이는경우가 대부분이며 이 마법이
                통하지 않는 지역도 있다. 아참, 벽이 있으면 통과불가.
- Levitate    : 플레이어는 여행도중에 플로셔스의 숨결이 뻗치는곳을
                지나가게 될지도 모른다. 이 마법은 그것으로부터 플레이어를
                보호해준다.
- Wizard Eye  : 주위를 위에선 내려다본것과 같은 그림을 화면 오른쪽상단에
                표시해준다. 지도와는 또 다르게 유용한 마법.
- Llyod's Beacon : 이것에 대한 설명은 338번째 줄에 있다.
- Teleport    : 공간이동, 1-9 칸중 원하는칸으로 공간이동한다.
                물론, 이 마법도 안통하는 지역이 있다.
- Super Shelter : 보호천막. 괴물들 사이에 있어도 이것만 있으면,
                  안심하고 휴식할수 있다.
- Dragon Breath : 레벨이 높아질수록 같이 강해지는 최고의 마법.
                  불, 전기, 산, 얼음중 하나를 선택할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요소에 약한 적들에게 특히나 효과가 크다.
- Rechange Item : 접미사가 붙은 마법물품의 사용횟수를 늘려준다.
- Duplication   : 복제. 절대적인것이 아닌 아이템을 복사해준다.
                  단, Platuim 보다 강한 금속은 복제할수가 없다.
- Etherealize : 기화, ㄳ은 벽을 뛰어넘는다.
- Enchant Item : 아이템을 좀더 강력하게 해준다.

성직자, 무사의 마법

- Prot. from Elements : 정령들로부터 보호. 4종류의 정령들로부터
                        사용자의 레벨에 비례한 만큼의 저항력을 높여준다.
                        하룻동안 효과가 있다. 아주 유용한 마법.
- Town Portal : 어느도시로나 가는 신비한 길을 연다.
- Stone to Flesh : 돌이 된 대원을 살린다. 단 손해보는게 있을것이다.
- Half for Me : 커다란 희생과 함께 한 대원을 완전회복시킨다.
- Raise Dead  : 죽은이를 살린다. 이것도 또한 손해보는것이 있다.
- Moon Ray    : 대원들에게는 회복이되고 적들에겐 해가되는 광선을 발사한다.
- Divine Intervention : 초자연적인 에소테리카의 힘을 불러 대원 전체를
                        완전회복시키나 사용한자는 영구히 5살을 먹게된다.

승려, 떠돌이의 마법

- Create Rope : 마법사와 같다.
- Prot. form Elements : 성직자와 같다.
- Walk on Water : 물위를 걷는 마법. 필수이다.
- Nature's Gate : 그날의 요일에 따라 일정한 곳으로 이동한다.
- Prismatic Light : 강력하지만 의외의 효과가 일어날수 있다고 한다.
- Elemental Storm : 정령폭풍. 강력한 정령폭풍을 일으킨다.
                    일정 요소에 약한 적들에게 유리.

.. 끝 ..

PS) 으으.. 팔아퍼 죽겠다..^^; (잠도 안자고 몇시간동안 쓸려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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